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의 함수 및 기능 이용하기 TIP : 감가상각액 구하기(기간 지정법)

IT정보/엑셀 팁(Excel Tip)

by 상민짱짱 2022. 9. 17. 18:00

본문

728x90
반응형

 

 

공장건물이나 기계설비, 차량과 같은 고정 자산은 일정한 기간이 경과하게 되면 사용이 불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회계에서의 가치는 사용 불능이 되었을 때 모두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상쇄되어 없어지는 것이다. 이를 감가상각이라고 하며 엑셀에서도 함수로 감가상각을 계산할 수 있다.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감가상각 관련 함수는 정액법, 정률법, 이중체감법, 연수합계법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중 우리나라 세법에서는 같은 금액으로 상각하는 정액법과 같은 비율로 사용하는 정률법을 사용한다.

 

 

 

 

 

1. 지정한 기간에 대한 감가상각액 구하기

 

지정한 기간에 대한 감가상각액을 구할 때 VDB() 함수를 사용하는데, 이는 지정한 기간에 대한 감가상각액을 구하는 함수로 이중 체감법과 정액법으로 감가상각액을 구할 수 있다. VDB()함수는 변동체감법(Variable Dedining Balance)을 의미한다.

 

 

VDB(Cost,Salvage,Life,Start_period,End_period,Factor,No_switch)

 

 

 

 

 

- 취득가액(Cost) : 감가상각할 자산의 구입가격을 말한다.

- 잔존가치(Salvage) : 가용년수가 지났을 때 자산의 가격을 나타낸다.

- 가용년수(Life) : 감가상각할 기간이다.

- 최초불입회차(Start_period) : 감가상각을 구할 계산 시점을 지정한다.

- 최종불입회차(End_period) : 감가상각을 구할 마지막 시점을 지정한다. 계산할 시점보다 작은 수를 지정하면 에러값 #NUM!을 표시한다.

- 감가상각비율(Factor) : 잔액이 감소되는 감가상각비율을 지정한다. 이 인수를 생략하면 2(이중체감법)로 간주된다. 이중체감법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인수값을 변경한다.

- 논리값(No_switch) : 감가상각액이 정율법에 의한 상각액보다 클 때 정액법으로 전환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논리값을 지정한다. 논리값으로 TRUE를 지정하면 감가상각액이 정률법에 의한 상각액ㅂ다 크더라도 정액법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2. 감가상각액 구하는 법 따라하기

 

 

 

취득가액 45,000,000원의 차량을 구입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10년으로 상정하고, 잔존가치가 1,000,000원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감가상각액은 얼마인지 지정한 기간에 대하여 계산해 보자.

 

 

 

 

지정한 기간에 이중체감법으로 감가상각액을 구하기 위하여 [F5] 셀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fx)] 아이콘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재무', '함수 선택(N) : VDB'을 선택한 다음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Cost : $C$3', 'Salvage : $C$4', 'Life : $C$5', 'Start_period : E4', End_period : E5, No_switch : TRUE'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F5]셀을 클릭하고,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F14] 셀까지 끌어다 놓는다. 매년 감가상각액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는 지정한 기간에 정액법으로 감가상각액을 구하기 위하여 [G5] 셀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fx)] 아이콘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재무', '함수 선택(N) : VDB'을 선택한 다음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Cost : $C$3', 'Salvage : $C$4', 'Life : $C$5', 'Start_period : E4', End_period : E5, No_switch : FALSE'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G5]셀을 클릭하고,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G14] 셀까지 끌어다 놓는다. 매년 감가상각액이 줄어들다가 9년차부터 정액법으로 전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