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의 함수 및 기능 이용하기 TIP : 문자열 데이터이면 TRUE값을 구하는 ISTEXT함수

IT정보/엑셀 팁(Excel Tip)

by 상민짱짱 2022. 7. 9. 07:00

본문

728x90
반응형

 

 

ISTEXT() 함수는 인수가 문자열을 참조하는 경우 'TRUE' 값을 산출한다. 인수로 지정한 셀은 문자열과 수치이지만 문자열로 취급되도록 서식을 변경한 경우에 논리값인 'TRUE' 값을 산출하게 된다.

 

 

 

 

 

 

=ISTEXT(Value)

 

 

- 검사대상(Value) : 검사대상인 셀을 참조한다.

 

 

 

 

상기의 Worksheet에서 IF함수와 VLOOKUP 함수를 사용하여 이름을 입력하면 전체랭킹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Q5' 셀을 클릭한 다음, [함수 마법사] 아이콘을 클릭한다.

 

 

 

 

[함수 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논리', '함수 선택(C) : IF'를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누른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인수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바로 ISTEXT() 함수를 논리값으로 지정한다.

 

 

 

 

[Logical_Test] 인수 입력 상자에서 커서가 껌벅거리고 있는 것을 확인한 후, 함수 목록 아이콘을 클릭하여 맨 밑의 [함수 추가]를 클릭한다.

 

 

 

 

[함수 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정보', '함수 선택(C) : ISTEXT'를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누른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VALUE : O5' 셀을 지정하고, 수식입력줄에서 'IF'를 누른다. 여기서는 [확인]단추를 누르면 안된다.

 

 

 

 

IF() 함수의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Value_if_true'에서 클릭하여, 함수 목록 아이콘을 클릭하여 맨 밑의 [함수 추가]를 클릭한다.

 

 

 

 

[함수 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찾기/참조 영역', '함수 선택(C) : VLOOKUP'를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누른다.

 

 

 

 

VLOOKUP() 함수의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Lookup_value : O5', 'Table_array : F5:L34', 'Col_index_num : 7', 'Range_lookup : false'를 지정하고 수식입력줄에서 'IF'를 누른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확인]단추를 누르면 안된다.

 

 

 

 

IF() 함수의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Value_if_false'에서 클릭하여, 함수 목록 아이콘을 클릭하여 맨 밑의 [함수 추가]를 클릭한다. 목록에서 VLOOKUP 함수를 선택한다.

 

 

 

 

VLOOKUP() 함수의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Lookup_value : O5', 'Table_array : F5:L34', 'Col_index_num : 8', 'Range_lookup : false'를 지정하고 수식입력줄에서 'IF'를 누른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확인]단추를 누르면 안된다.

 

 

 

 

IF()함수의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상기화면과 같이 수식들이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한후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O5' 셀에 '차재현'을 입력한다. 'Q5' 셀에 '1'의 값이 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의 수식 입력을 이용하여 '총점'에 대한 값을 산출해 본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