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장에서 저장했던 모델링을 불러온다. 이번 장에서는 완성된 모델링에 각각의 객체에 재질을 입혀보자. 스케치업 프로그램은 재질을 입히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모델링상에 재질을 입힘으로써 그 객체가 가지는 특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케치업 프로그램은 [페인트통]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건물에 재질을 입힌다. 이는 마치 사람이 건물에 페인트를 칠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페인트통] 도구를 클릭한다.
스케치업 프로그램의 화면 오른쪽 [기본 트레이]를 클릭하면 [재질]이라는 하부 메뉴가 나타나는데 화살표(▼)를 클릭한다. 3D 인쇄, 금속, 목재... 등 다양한 재질 정보가 담겨져 있다.
[벽돌, 피복재 및 외벽돌]을 클릭하고 [거친 사각형 콘크리트 블록]을 선택한다. 마우스 포인터를 계단이 있는 벽면으로 이동시켜서 클릭한다. 벽면을 확대하여 재질이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한다.
네 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재질을 입혀준다.
[기본트레이] - [재질] -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 [4x8 형태 콘크리트]를 선택하고 상기 화면과 같이 계단과 하부 벽면에 재질을 입혀준다. [기본트레이] - [재질] - [지붕] - [다색 지붕널]을 선택하고 상기화면과 같이 지붕과 새집 지붕에 재질을 입혀준다.
[기본트레이] - [그림자]를 클릭한다. 시간이라는 글자위의 [그림자] 도구를 클릭하면 화면에 그림자가 나타난다. [UTC+04:00]을 선택한다.
상기 화면과 같이 그림자가 길게 나타난다.
[기본트레이] - [컴포넌트] - [상록수]를 클릭한다.
상기 화면과 같이 상록수를 배치하고 모델링을 마무리 한다. 저장하고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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