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요소(Conponents)란 창문과 문 등과 같은 하나의 독립적인 객체를 인제든지 불러올 수 있고 저장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가 있다. 또한 구글에서 수많은 객체들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문과 창문 같은 경우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지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함으로 모델링의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앞 장에서 저장되었던 모델링 파일을 불러온다.
[뷰] 도구와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화면과 같이 화면을 전환해 준다.
[줄자도구] 도구를 이용하여 벽면의 모서리에서 건물의 중간 부분 즉, 4000mm로 보조선을 그려준다.
상기 화면과 같이 아래의 선을 기준으로 하여 [줄자도구] 도구를 이용하여 각각 2500mm, 3000mm로 보조선을 그려준다.
중심 세로선을 기준으로 하여 [줄자도구] 도구를 이용하여 양쪽으로 각각 1200mm로 보조선을 그려준다.
[선] 도구를 이용하여 지붕아래에 양쪽으로 대각선을 그려준다.
[선택] 도구를 이용하여 대각선을 선택해준다. [오프셋] 도구를 이용하여 상부로 60mm 떨어지게 선을 형성시켜 준다.
[선] 도구를 이용하야 양쪽 대각선의 끝단부를 연결시켜 준다.
[밀기/끌기] 도구를 이용하여 문의 지붕면을 클릭한 다음 앞으로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1600mm라고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지우기] 도구를 이용하여 보조선들을 모두 제거한다.
[창(W) - [3D Warehouse]를 클릭한다.
3D Warehouse 인터넷 페이지가 나타나면 상부 "모든 카테고리" 옆의 검색창에서 door라고 입력하고 검색(돋보기)을 누른다. 맨 처음에 나타나는 문이 "Basic Six Panel Door"이다. 글자 옆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모델로 로드하시겠습니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서 "이 항목을 SketchUp 모델로 직접 로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예(Y)]버튼을 클릭한다.
상기 화면과 같이 스케치업 프로그램상에 직접 모델링 된 Door 객체가 화면상에 나타난다. 이때는 정확한 위치를 잡을 수 없으므로 화면의 빈곳에 Door 객체를 배치하고 클릭한다.
[이동] 도구를 클릭하여 Door 객체의 뒷면에서 아랫부분 중간점을 클릭한다. 그리고 건물의 벽면과 계단이 만나는 중간점에서 클릭한다. Door 객체가 벽면에서 돌출되게 붙여준다.
화면을 회전시켜서 베란다가 보이는 쪽으로 화면을 전환한다.
[창(W) - [3D Warehouse]를 클릭한다. 3D Warehouse 인터넷페이지가 나타나면 상부 "모든 카테고리" 옆의 검색창에서 window라고 입력하고 검색(돋보기)을 누른다. 화면을 밑으로 스크롤하면 "Window"가 나온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모델로 로드하시겠습니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서 "이 항목을 SketchUp 모델로 직접 로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예(Y)]버튼을 클릭한다.
Window 객체를 베란타의 앞에 배치한다.
건물의 오른쪽 베란다 부분을 확대시키고 [X선] 도구를 선택한다.
베란다의 오른쪽 난간대 뒷편에 [선] 도구를 이용하여 직각이 되도록 선을 그려준다. [이동] 도구를 선택하고 Window 객체의 아랫쪽 뒷부분을 클릭하고 베란다 오른쪽 난간대 뒷편의 선에 클릭하여 Window 객체를 벽에 붙여 준다.
[이동] 도구를 선택하고 Window 객체를 상기 화면과 같이 복사시켜 준다.
건물의 오른쪽 베란다 부분을 확대시키고 [선] 도구를 이용하여 직각이 되도록 선을 그려준다.
[이동] 도구를 선택하고 Window 객체를 상기 화면과 같이 복사시켜 준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창문과 창문사이를 확대시킨다.
창문과 창문사이를 [선] 도구를 활용하여 선을 그려준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화면을 축소시킨다.
[창(W) - [3D Warehouse]를 클릭한다. 3D Warehouse 인터넷페이지가 나타나면 상부 "모든 카테고리" 옆의 검색창에서 window라고 입력하고 검색(돋보기)을 누른다. 화면을 밑으로 스크롤하면 "Window"가 나온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모델로 로드하시겠습니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서 "이 항목을 SketchUp 모델로 직접 로드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예(Y)]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의 빈곳에 상기 화면과 같이 Window 객체를 배치한다.
불러온 Window 객체를 확대한다. 그리고 [선택] 도구를 선택하고 캐릭터에서 Double Click을 하고 모델을 선택해서 [Delete]를 눌러서 삭제한다.
[선택]도구를 이용하여 Window 객체를 선택하고 윗면을 확대한다. [이동] 도구를 선택하고 Window 객체의 윗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화살표가 나타나는데 마우스 왼쪽 버튼을 드래그하여 90도 회전시킨다.
[이동]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Window 객체의 위면의 뒷쪽 중간점을 클릭한다.
창문과 창문사이에 그렸던 선의 중간에 Window 객체를 배치시켜준다. 그리고 창문과 창문사이에 그렸던 선을 삭제시켜준다.
화면을 축소시키고 계단이 있는 문쪽으로 화면을 확대시킨다. 문의 윗면 뒷쪽 양쪽 모서리에서 수평으로 [선] 도구를 이용하여 선을 각각 그려준다.
상기 화면과 같이 문의 양 옆으로 Window 객체을 배치시켜준다.
화면을 회전시켜서 상기 화면과 같이 베란다가 없는 반대편으로 화면을 이동한다. 그리고 [선] 도구를 이용하여 Window 객체와 같은 레벨로 수평선을 그려주고 건물의 양쪽 모서리에서 [줄자 도구] 도구를 이용하여 1000mm 띄워서 보조선을 그려준다.
상기 화면과 같이 [이동] 도구를 활용하여 Window 객체를 배치시켜준다.
출입구 반대쪽 벽면도 상기 화면과 같이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Window 객체를 붙여준다.
창문을 붙이기 위해 형성했던 선과 보조선을 지워준다. [X선] 도구를 클릭하여 해제하고 저장하고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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