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의 함수 및 기능 이용하기 TIP : 할인채 증권의 할인율 구하기(DISC() 함수)

IT정보/엑셀 팁(Excel Tip)

by 상민짱짱 2022. 9. 21. 21:24

본문

728x90
반응형

 

 

형식상 이자가 붙지는 않으나 반드시 이자의 상당액을 미리 액면가액에서 할인하여 발행되는 채권을 할인채권이라고 한다. 이러한 할인채권이 만기시에 받을 수 있는 수령액 및 이율, 할인율 등을 Microsoft Excel에서 함수를 활용하여 구할 수 있다. 

 

 

 

 

1. 할인채 증권의 할인율 구하기

 

 

DISC() 함수는 할인 증권에 대한 할인율을 구한다. 이 함수는 Excel 버전에 따라서 초기 설치로 사용할 수 없고 [도구] - [추가 기능] - [분석 도구]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Excel 버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사용을 해보자.

 

 

=DISC(Settlement,Maturity,Pr,Redemption,Basis)

 

 

 

 

- 수령일(Settlement) : 증권을 수령한 날짜를 말한다..

- 만기일(Maturity) : 유가증권의 만가일이다.

- 현재가치(Pr) : 증권에 투자한 금액이다.

- 상환액(Redemption) : 증권이 만기되었을 때의 상환액이다.

- 기준(Basis) : 1개월이나 1년을 몇 일로 할 것인지를 지정한다. 생략시 0이 자동으로 지정된다.

 

 

 

 

 

 

2. 할인율 구하는 법 따라하기

 

 

 

 

2022-05-20에 할인채권을 구매하여 구매가격이 50,000,000원, 만기상환금액이 75,000,000이고, 만기일이 2026-05-20일 경우 할인채 증권의 할인율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자.

 

 

 

 

만기증권이율을 구하기 위하여 [C8] 셀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fx)] 아이콘을 클릭한다. [함수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재무', '함수 선택(N) : DISC'을 선택한 다음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Settlement : C6', 'Maturity : C7', 'Pv : C3', 'Redemption : C4', 'Basis : C5'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만기시의 할인율이 계산되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