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도면을 작도하다보면 부득이하게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수정작업을 진행하면 쉽고 빠르게 편집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선택을 하는 방법은 구 버전에서는 직접선택하는 방법과 창을 형성하여 선택하는 방법 밖에 없었지만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다양한 선택방법이 제공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객체를 선택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AutoCAD는 다양한 편집 명령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명령들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객체를 정확하게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객체선택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편집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거나 수행되더라도 취소를 해야 하거나 다시 수행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도록 한다.
여기서는 뒤의 장에서 다루게 될 COPY(복사), ERASE(지우기) 명령을 통하여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아래의 도면을 작도하면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가보자.
(01) 먼저 Autocad를 실행시킨다.
(02) AutoCAD 2009 화면상의 왼쪽 맨윗부분의 [응용프로그램(A)]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03) [Template] 폴더에서 새 도면을 작성하기 위하여 [acadiso.dwt]를 선택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한다.
(04) 화면상에 그리드가 표시된 것을 확인하고, [명령 :] 프롬프트 상에 [LIMITS]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05) 왼쪽 아래 구속 지정 (0, 0)을 입력하고, 오른쪽 위 구석 지정을 (100000, 70000)을 입력한다.
※ 상민짱짱은 도면 작성시 보통 도면의 실제 크기에서 10배 정도로 도면한계를 준다. 도면은 확대를 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도면보다 도면한계가 적거나 비슷하면 도면을 작도시 상당히 불편하다. 복습차원에서 다시 언급한 부분임을 강조한다.
(06)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ZOOM]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전체(A)]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윈도우 구석 지정, 축적 비율(nX 또는 nXP) 입력 또는
[전체(A)/중심(C)/동적(D)/범위(E)/이전(P)/축적(S)/윈도우(W)/객체(O) ] <실시간> : A
(07)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CIRCLE]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명령 : CIRCLE
원에 대한 중심점 지정 또는 [3점(3P)/2점(2P)/Ttr - 접선 접선 반지름(T) ] : 화면의 왼쪽 아랫부분의 임의의 점 클릭
원의 반지름 지정 또는 [지름(D) ] : 1000을 입력후 ENTER KEY
(08) 화면상에 조그만한 정원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직접 선택]은 사용자가 편집하고자 하는 객체를 직접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에 이동하여 클릭을 하게 되면 그 객체를 선택할 수 있다.
(09)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COPY]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COPY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십자선이 선택 상자(□)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선택 상자를 이용하여 원을 클릭한다. 원이 선택하고 나서 [ENTER KEY] 를 누르면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때 원의 중심점을 클릭 해준다.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절대좌표계를 이용하여 원과 원의 거리인 5,000값을 입력해 준다. @5000<90을 입력하여 앞에서 그렸던 원의 윗부분으로 원을 복사를 하고 다시 @5000<-90을 입력하여 원의 아랫부분으로 원을 복사한다. [ENTER KEY]를 눌러서 [COPY] 명령을 종료한다.
명령: COPY
객체 선택: 1개를 찾음
객체 선택:
현재 설정: 복사 모드 = 다중(M)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 원의 중심점 클릭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 @5000<90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종료(E)/명령 취소(U)] <종료>: @5000<-90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종료(E)/명령 취소(U)] <종료>: ENTER KEY
(10) 화면상에 원형이 작아서 도면을 그리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ZOOM]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옵션 중에서 [윈도우(W)]를 입력하고 원형들의 왼쪽 윗부분과 오른쪽 아랫부분을 클릭하여 윈도우를 형성하여 원형형을 하기의 이미지와 같이 확대해 보자.
윈도우 구석 지정, 축적 비율(nX 또는 nXP) 입력 또는
[전체(A)/중심(C)/동적(D)/범위(E)/이전(P)/축적(S)/윈도우(W)/객체(O) ] <실시간> : W
[윈도우 선택]은 사각형 윈도우를 형성한 다음 그 사각형 윈도우에 객체가 전체 다 포함이 되어야 선택되는 방식이다. 만약 사각형 윈도우에 객체의 일부가 벗어나 있으면 선택이 되지 않는다. 선택하는 방법은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의 왼쪽에서 클릭하고 마우스 왼쪽버튼에서 손을 뗀 다음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실선의 윈도우 사각형이 형성이 되고 윈도의 사각형 안에 객체의 전체를 포함시키면 그 안에 포함된 객체가 선택이 되는 방식이다. 만약 명령어 [W]를 입력후 사각형 윈도우를 형성하면 오른쪽에서 클릭후 왼쪽으로 이동해도 [윈도우 선택]이 이루어 진다.
(11)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COPY]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COPY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십자선이 선택 상자(□)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선택 상자를 제일 위에 있는 원의 왼쪽 윗부분으로 이동시켜서 클릭하여 오른쪽 아랫부분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사각형 윈도우가 형성되게 만들어보자. 그리고 나서 마우스에서 왼쪽버튼에서 손을 떼게 되면 세 개의 원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2) 위의 (11)에서 세개의 원을 선택하고 나서 [ENTER KEY] 를 누르면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 해준다.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절대좌표계를 이용하여 원과 원의 거리인 5,000값을 입력해 준다. @5000<0을 입력을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원을 복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NTER KEY]를 눌러서 [COPY] 명령을 종료한다.
명령: COPY
객체 선택: 3개를 찾음
객체 선택:
현재 설정: 복사 모드 = 다중(M)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 임의의 점 클릭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 @5000<0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종료(E)/명령 취소(U)] <종료>: ENTER KEY
[크로스 선택]은 사각형 윈도우를 형성한 다음 그 사각형 윈도우에 객체의 일부만 포함되어도 선택되는 방식이다. 선택하는 방법은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의 오른쪽에서 클릭한 후 왼쪽 버튼에서 손을 뗀 상태로 왼쪽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점선의 윈도우 사각형이 형성이 되고 윈도의 사각형 안에 객체의 일부를 포함시키면 그 안에 포함된 객체가 선택이 되는 방식이다. 만약 명령어 [C]를 입력후 사각형 윈도우를 형성하면 왼쪽에서 클릭후 오른쪽으로 이동해도 [크로스 선택]이 이루어 진다.
(13)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COPY]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COPY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십자선이 선택 상자(□)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선택 상자를 두 번째 열의 원 중에서 제일 위에 있는 원의 오른쪽 윗부분으로 이동시켜서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왼쪽 아랫부분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점선의 사각형 윈도우가 형성되게 만들어보자. 그리고 나서 마우스에서 왼쪽버튼에서 손을 떼게 되면 세 개의 원이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4) 위의 (13)에서 세개의 원을 선택하고 나서 [ENTER KEY] 를 누르면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이번에도 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 해준다.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절대좌표계를 이용하여 원과 원의 거리인 5,000값을 입력해 준다. @5000<0을 입력을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원을 복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NTER KEY]를 눌러서 [COPY] 명령을 종료한다.
명령: COPY
객체 선택: 3개를 찾음
객체 선택:
현재 설정: 복사 모드 = 다중(M)
기본점 지정 또는 [변위(D)/모드(O)] <변위>: 임의의 점 클릭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 <첫 번째 점을 변위로 사용>: @5000<0
두 번째 점 지정 또는 [배열(A)/종료(E)/명령 취소(U)] <종료>: ENTER KEY
[윈도우 다각형 선택]은 사용자가 다각형의 모양을 형성하여 윈도우 다각형 모양에 객체의 전체가 들어가야 선택이 되는 방식이다. 만약 윈도우 다각형에 객체의 일부가 벗어나 있으면 선택이 되지 않는다. 선택하는 방법은 [WP]명령을 입력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의 주변에서 클릭을 여러번 하여 다각형을 형성시키고 형성시킨 다각형안의 객체가 들어가게 하는 방식이다.
(15) [명령 : ] 프롬프트 상에 [ERASE]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WP]명령을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화면과 같이 왼쪽 아랫부분 부터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여 다각형을 형성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16) 아래의 그림과 같이 4개 찾음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네 개의 원이 선택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ENTER KEY]를 누르면 원이 지워진다. 여기서는 [U(취소)]를 눌러서 선택 취소를 해보자.
ERASE
객체 선택: WP
첫 번째 폴리곤 점 또는 선택/끌기 커서: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ENTER KEY
4개를 찾음
객체 선택: U 입력후 ENTER KEY
[크로스 다각형 선택]은 사용자가 다각형의 모양을 형성하여 윈도우 다각형 모양에 객체의 일부가 들어와도 선택이 되는 방식이다. 선택하는 방법은 [CP]명령을 입력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의 주변에서 클릭을 여러번 하여 다각형을 형성시키고 형성시킨 다각형안의 객체가 들어가게 하는 방식이다.
(17)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CP]명령을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화면과 같이 왼쪽 아랫부분 부터 마우스 왼쪽버튼을 네 번 클릭하여 다각형을 형성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18) 아래의 그림과 같이 8개 찾음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여덟 개의 원이 선택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ENTER KEY]를 누르면 원이 지워진다. 여기서는 [U(취소)]를 눌러서 선택 취소를 해보자.
ERASE
객체 선택: cp
첫 번째 폴리곤 점 또는 선택/끌기 커서: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선의 끝점 지정 또는 [명령 취소(U)]: ENTER KEY
8개를 찾음
[올가미 선택]은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게 되면 불규칙한 형태의 영역이 형성이 되면서 이 영역안으로 들어오는 객체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윈도우]와 [크로스]를 같이 적용하여 [윈도우 올가미]를 반영하면 영역 안에 전체가 들어가야 선택이 되며, [크로스 올가미]를 반영하면 영역 안에 일부만 들어가도 선택이 되는 방식이다. 선택하는 방법은 객체의 왼쪽 부분에서 클릭하고 드래그를 하게 되면 [윈도우 올가미]를 형성시킬 수 있고, 객체의 오른쪽 부분에서 클릭하여 드래그하게 되면 [크로스 올가미]를 형성시킬 수 있다.
(19)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왼쪽 아랫부분의 원의 왼쪽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서 사진과 같이 드래그하여 이동한다. 마지막 십자선까지 이동한후 마우스 왼쪽 버튼에서 손을 뗀다.
(20) 위의 사진을 보면 올가미 영역으로 완전히 들어가 있는 객체는 4개의 원밖에 없으므로 4개만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취소)]를 눌러서 선택 취소를 해보자.
(21)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이번에는 오른쪽 아래의 원의 오른쪽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드래그 한다음 왼쪽으로 이동하여 다시 오른쪽 윗부분으로 대각선으로 이동했다가 왼쪽 윗부분으로 대각선으로 이동하여 올가미 영역을 8자 모양으로 만들어보자. 올가미가 점선으로 표시되면서 객체의 일부만 올가미 영역으로 들어가도 선택됨을 알 수 있다.
(22) 위의 사진을 보면 올가미 영역으로 일부가 들어가 있는 객체는 5개의 원밖에 없으므로 5개만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취소)]를 눌러서 선택 취소를 해보자.
[울타리 선택]은 사용자가 선택하고자 하는 객체를 울타리를 치듯이 객선을 그리고 그 직선이 지나는 객체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선택방식은 [EXTEND]명령과 [TRIM]명령에서 선택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23) [객체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F]명령을 입력하고 [ENTER KEY]를 누른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왼쪽 아랫 부분의 원의 왼쪽 부분에서 사진과 같이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가면서 직선을 만들어보자. 직선이 지나가는 객체가 선택됨을 알 수 있다.
(22) 위의 사진을 보면 울타리 선택으로 들어가 있는 객체는 6개의 원밖에 없으므로 6개만 선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취소)]를 눌러서 선택 취소를 해보자.
[전체선택]은 도면상에 존재하는 모든 객체를 선택하는 명령이다. 명령어가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ALL]이라고 입력하면 모든 객체가 선택됨을 알 수 있다.
선택된 객체의 선택을 취소하는 명령이다. 명령어가 실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객체가 선택이 되었는데 잘못 선택된 경우 [U]명령을 입력하여 선택을 취소할 수 있다.
선택된 객체를 사용자가 선별적으로 골라서 선택을 취소하려고 할 경우 [SHIFT KEY + 선택]을 지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다량의 객체를 수정이나 제거를 위하여 선택했을때 그중 선택되지 않아야 하는 객체를 골라서 [SHIFT KEY +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던지, 다양한 선택 방법을 이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Chapter.2 도면층과 객체 활용하기 - 03. 객체편집하기(1) (18) | 2021.0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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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2 도면층과 객체 활용하기 - 02. 객체선택하기(2) (2) | 2021.07.25 |
Chapter.2 도면층과 객체 활용하기 - 01. 도면층 알아보기(8) (7) | 2021.07.14 |
Chapter.2 도면층과 객체 활용하기 - 01. 도면층 알아보기(7) (2) | 2021.07.13 |
Chapter.2 도면층과 객체 활용하기 - 01. 도면층 알아보기(6) (5) | 2021.07.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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