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분석 - 11. 경영분석의 기초

경영관리/경영분석

by 상민짱짱 2022. 5. 16. 07:00

본문

728x90
반응형

1. 경영분석의 의의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은 경영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경영계수자료를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의 분석⋅비교를 실시 그 적합성과 타당성을 관찰하는 것이다. 광의의 경영분석은 기업의 재무활동뿐만 아니라 생산판매인사 등 관리활동까지도 포함하는 경영활동영역 전체의 분석을 지칭하지만 협의의 경영분석은 재무제표분석을 주로 한 재무분석을 말한다또한 경영분석은 과거의 경영활동의 결과를 명백히 할뿐 아니라 기업의 장래의활동을 계획하기 위하여 수집된 재무자료를 분해⋅정리⋅비교검토하여 기업에 관한 각종의 입안⋅조언⋅업적평가 혹은 경영양부상태의 비판을 하는 기법이다.

 

 

 

 

 

2. 경영분석의 목적

 

 

가. 외부목적

 

외부목적은 기업에 대한 단기 및 장기여신자가 기업의 신용능력이나 지급능력에 대하여 분석⋅비교관찰 및 기업의 외부투자자가 실시하는 기업의 수익성이나 안전성에 대한 분석비교가 있다.

 

 

나. 내부목적

 

내부목적은 기업의 경제성 내지 수익성⋅안전성⋅성장성⋅활동성 및 생산성 등을 명백히 하고 또한 장래의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것 외에 경영통제를 실시하고 혹은 업적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것을 통하여 기업의 손익구성, 원가구성의 분석비교, 자본 및 자산구성의 관찰, 예산통제⋅표준원가⋅가격정책 등을 위한 자료의 확정 등도 내부목적에 관련시킬 수 있다.

 

 

 

 

 

3. 경영분석의 종류

 

 

가. 내부분석과 외부분석

 

경영분석이 어떠한 사람에 의하여 실시되는가 하는 경영분석의 주체의 관점에서 내부⋅외부분석으로 구분된다.

 

① 내부분석

 

기업내부의 경영자나 내부감사인 등의 입장에서의 분석으로서 기업의 경영이 잘 되어가고 있는가 어떤가를 판단하다든가 혹은 기업경영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이다. 따라서 이것은 경영자의 경영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는다는 목적에서 실시된다.

 

② 외부분석

 

기업외부의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따라서 실시되는 분석이다. 예를 들면 기업의 거래관계자, 투자자 등이 실시하는 경영분석을 말한다. 또한 경제연구소 등의 공적인 경제단체도 연구조사의 필요에 의하여 재무분석을 실시하고 특히 감독관청이 국민경제적 견지에서 기업의 관리감독을 목적으로 하여 혹은 세무당국이 징세를 목적으로 하여 회사가 제출한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는 일이 있다. 이와 같이 기업외부의 사람에 의한 분석이 외부분석이다.

 

 

나.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제조원가명세서 분석

 

경영분석의 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른 구분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대차대조표 분석

 

대차대조표는 연도말 또는 기업의 1회계연도말 등의 일정시점에 있어서의 재무상태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그 자산⋅부채 및 자본에 관한 분석은 정태분석이라고 말한다.

 

② 손익계산서 분석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일정기간에 있어서의 경영성적을 표시하는 것으로서 그 수익⋅비용⋅이익에 관한 분석은 동태분석이라고 말한다. 기업의 수익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재무분석의 중점도 정태분석에서 동태분석으로, 대차대조표분석에서 손익계산서분석으로 발전해 가고 있으나 수익성은 어디까지나 안전성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두 가지 분석은 균형을 유지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③ 제조원가명세서 분석

 

제조원가명세서는 손익계산서의 부속명세서로서 당기 제조원가의 내용을 상세하게 보고하기 위하여 작성된다. 기업이 원가계산제도를 실시하고 그에 기준하여 정확한 제조원가명세서가 작성되면 이것을 자료료하여 원가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제조업에 있어서는 원가분석을 통하여 원가요소인 재료비⋅노무비⋅경비의 발생추이를 파악하여 원가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제조활동의 능률을 높여 갈 수 있게 한다.

 

 

다. 유동성 분석과 수익성 분석

 

경영분석이 무엇을 명백히 하려고 하는가에 따라서, 즉 경영분석의 목적이 어떠한 것인가에 따라서 기업의 자금운용을 명백히 하려고 하는 유동성분석과 기업의 채산성을 보려고 하는 수익성분석으로 구분된다.

 

① 유동성 분석

 

이것은 기업경영활동의 수단으로서 자금이 어떠한 원천에서 조달되고, 어떠한 용도에 운용되고 있는가를 보아 기업이 원활하게 활동하고 있는가 어떤가를 명백히 한다. 이러한 기업의 자금면의 분석을 유동성 분석이라고 한다. 유동성 분석은 또한 일반적으로 안전성 분석이라고도 말하며 그것은 유동자산과 유동부채의 관계(유동비율),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의 비율(자본구성비율), 자기자본과 고정자산과의 관계(고정비율), 등의 관찰이 실시되어 그것으로서 재무상태가 종합적으로 해명된다.

 

② 수익성 분석

 

이것은 기업이 이익을 올릴 수 있는 힘을 얼마만큼 가지고 있는가 하는 기업의 수익력의 정도를 보기 위한 분석이다. 기업의 건전한 경영활동의 결과는 필연적으로 좋은 수익력으로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근년의 경영분석은 이러한 수익력의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전개되고 있다. 여기서는 무엇보다도 투하자본과 산출되는 실현이익과의 비율로서 소위 자본이익을 중심으로 하여 기업의 수익성이 밝혀진다. 이러한 자본이익율이나 그 구성요소인 매출액이익율이나 자본회전율 등을 보아 기업의 수익력을 판단하는 것이 수익성분석이다.

 

 

 

 

 

4. 경영분석을 위한 자료

 

 

협의의 경영분석은 기업이 작성하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부속명세서인 제조원가명세서 포함)등의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하여 실시된다.

 

 

 

 

 

5. 경영분석의 방법

 

 

경영분석에서는 먼저 무엇을 분석하는가? 즉, 경영분석의 대상이나 목적을 명확히 한 다음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여야 한다. 기업의 내용은 재무제표를 비롯한 각종의 자료에서 찾아내지 않으면 안된다. 일반적으로 재무분석은 재무제표의 수치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파악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기 위한 방법 내지는 기술로서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주된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경영의 실태를 보는 법

 

① 비율분석

 

• 매출액비율을 보는 법

• 구성비율을 보는 법

• 표준비율을 보는 법

• 지수를 보는 법

 

② 그패프분석

 

막대그래프를 사용하는 법

• 선그래프를 사용하는 법

• 파이그래프를 사용하는 법

 

 

나. 경영분석의 방법

 

단일법과 비교법

 실수법(절대분석)과 비교법(비율분석)

 종합분석법과 개별분석법

 증감법(절대법) : 비교대차대조표, 비교손익계산서, 비교제조원가명세서

 구성법(구성비율법)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