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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데스크(Autodesk) 인벤터(Inventor) 따라하기 - 7. 직사각형, 슬롯, 폴리곤 그리기

IT정보/인벤터(Inventor) 따라하기

by 상민짱짱 2022. 2. 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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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점 직사각형] 그리기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왼쪽 상부로 이동하여 클릭한다. 마우스 포인터를 오른쪽 하부로 이동하여 클릭하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2점 직사각형]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을 기준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의 왼쪽 윗부분으로 이동하여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의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본다. 검은색 실선 형태의 사각형이 나타나면서 사각형의 아랫쪽에는 수평거리 값과 사각형의 오른쪽에는 수직거리 값이 표시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을 기준으로 화면의 오른쪽 아랫부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 주면 4개의 각을 가진 직사각형이 그려진다.

 

 

 

 

2. [3점 직사각형] 그리기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세 점을 클릭한다. 3점을 연결하는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즉, 세 개의 점, 시작점과 수평 또는 수직 거리 점, 수직 또는 수평 거리 점을 각각 지정하여 직사각형을 그리는 방식이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3점 직사각형]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마우스 포인터를 [2점 직사각형]의 안쪽에서 왼쪽 윗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이동시킨다음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다. 화면을 수직으로 내려주면 검정색 실선이 나타나면서 중간에 거리값이 나타난다.

 

 

 

 

상기화면과 같이 화면의 아랫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검은색 직사각형의 모양이 형성되면서 직사각형의 아랫부분에 수평거리가 나타난다.

 

 

 

 

상기화면과 같이 마지막 점을 클릭해 주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3. [두 점 중심 직사각형] 그리기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중심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꼭지점을 지정하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두 점 중심 직사각형]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중심점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이면 직사각형의 모양이 화면상에 나타난다. 이때 중심점을 기준으로 네 방향(꼭지점)으로 점선형태의 대각선이 나타나고 직사각형의 세로의 중간에 수직거리와 직사각형의 가로의 중간에 수평거리가 나타난다. 

 

 

 

 

상기화면과 같이 꼭지점을 클릭해 주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4. [세 점 중심 직사각형] 그리기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중심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꼭지점을 지정하고 수평거리나, 수직거리의 반거리를 지정하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세 점 중심 직사각형]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중심점을 클릭하고 오른쪽 윗부분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켜 본다. 이때 중심점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점선이 나타나는데 이 점선은 직사각형의 거리를 나타내는데 중심에 직사각형의 한쪽 방향 거리를 표시하고, 끝부분에는 직사각형의 각도를 나타낸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째 점을 클릭하고 나면 직사각형의 다른 한쪽의 거리를 지정할 수 있는데, 이때 거리값이 표시된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세 번째 점을 클릭하고 나면 상기화면과 같이 직사각형이 형성된다.

 

 

 

 

5. [중심 대 중심 슬롯] 그리기

 

 

 

슬롯은 솔리드웍스(Solidworks)의 장공을 그리는 도구를 말하며, [중심 대 중심 슬롯]은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중심점을 지정하고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원호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직사각형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거리 값을 지정하면 슬롯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중심 대 중심 슬롯]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왼쪽 윗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마우스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보면 검정색 실선이 나타나면서 아랫부분에 거리값이 나타나며 윗부분에 각도 값이 나타난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째 점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면 상기화면과 같이 슬롯형태가 형성된다. 이때 중간의 실선이었던 중심선은 점선으로 변경되면서, 슬롯의 다른 거리값이 중간에 표시된다.

 

 

 

 

거리값을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의 점을 클릭해 주면 슬롯이 형성된다.

 

 

 

 

6. [전체 슬롯] 그리기

 

 

 

[전체 슬롯] 도구는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슬롯의 끝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슬롯의 다른 끝점을 지정한다. 슬롯의 너비를 거리 값으로 지정하면 슬롯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전체 슬롯]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왼쪽 아랫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마우스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보면 [중심 대 중심 슬롯] 도구와 마찬가지로 검정색 실선이 나타나면서 아랫부분에 거리값이 나타나며 윗부분에 각도 값이 나타난다.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두 번째 점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면 상기화면과 같이 슬롯형태가 형성된다. 이때 중간의 실선이었던 중심선은 점선으로 변경되면서, 슬롯의 다른 거리값이 중간에 표시된다. 여기서 [중심 대 중심 슬롯] 도구와 다른 점은 [중심 대 중심 슬롯] 도구는 중심점이 고정되어 있어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해도 슬롯의 형태가 유지되지만, [전체 슬롯] 도구는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켜서 슬롯이 커지면 중심점이 모아지면서 원의 형태로 바뀌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켜서 슬롯이 작아지면 중심점이 멀어지면서 선의 형태로 바뀐다는 것이다.

 

 

 

 

거리값을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의 점을 클릭해 주면 슬롯이 형성된다.

 

 

 

 

7. [중심점 슬롯] 그리기

 

 

 

[중심점 슬롯] 도구는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중심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원호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원호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반지름 값을 지정하면 슬롯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중심점 슬롯]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오른쪽 윗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첫 번째로 클릭한 포인트는 슬롯의 중간점에 해당하며 중간점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검은색 실선이 형성되며 거리값과 각도값이 표시된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여 중간거리값을 지정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면 상기화면과 같이 슬롯 형태가 형성되면서 나머지 거리값이 표시가 된다.

 

 

 

 

거리값을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의 점을 클릭해 주면 슬롯이 형성된다.

 

 

 

 

8. [3점 호 슬롯] 그리기

 

 

 

[3점 호 슬롯] 도구는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세 점에서 클릭하여 원호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다른 한 곳을 클릭하여 원호의 반지름을 지정하면 원호형 슬롯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3점 호 슬롯]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십자선의 오른쪽 아랫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마우스 포인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이때 검은색 점선이 형성되면서 거리값이 표시가 되는데, 이 거리값은 호의 양쪽 거리를 나타낸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두 번째 점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윗쪽으로 이동시켜 보면 상기화면과 같이 검은색 호의 형태가 나타난다. 이때 검은 색 점선과 거리값이 나타나는데, 호의 중심점 위치와 거리값을 표시한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호의 거리값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켜보면 상기화면과 같이 검은 색 슬롯 형태가 나타난다. 이때 끝부분에 거리값이 나타나는데, 슬로의 너비값을 표시한다.

 

 

 

 

거리값을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의 점을 클릭해 주면 호 형태의 슬롯이 형성된다.

 

 

 

 

9. [중심점 호 슬롯] 그리기

 

 

 

[중심점 호] 도구는 마우스 포인터를 작업화면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원호의 중심점을 지정한다. 마우스를 이동하여 두 점을 클릭하여 원호의 중심선을 지정하고, 다시 마우스를 이동하여 원호의 반지름을 지정하면 원호형 슬롯이 형성된다.

 

 

 

 

[스케치] 탭 - [작성] - [직사각형] - [중심점 호 슬롯]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중심선의 왼쪽 아랫부분의 임의의 점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킨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클릭하고 화면의 윗부분으로 이동시킨다. 이때 점선형태의 직선과 원이 나타나는데 직선은 반지름은 원은 둘레를 나타낸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두 번째 점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아랫쪽으로 이동시켜 보면 상기화면과 같이 검은색 호의 형태가 나타난다. 이때 중간에 값이 표시되는데 호의 각도를 나타낸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이용하여 호의 각도값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켜보면 상기화면과 같이 검은 색 슬롯 형태가 나타난다. 이때 끝부분에 거리값이 나타나는데, 슬롯의 너비값을 표시한다.

 

 

 

 

거리값을 확인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임의의 점을 클릭해 주면 호 형태의 슬롯이 형성된다.

 

 

 

 

10. 폴리곤(다각형)

 

 

 

[폴리곤] 도구는 최대 120개 면을 갖는 폴리곤을 작성할 수 있다. 내접은 두 모서리 간의 꼭지점을 사용하여 폴리곤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하며 외접은 모서리 세그먼트의 중간점을 사용하여 폴리곤의 크기와 방향을 결정한다. 작성할 모서리 수를 입력한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원] - [중심점 원]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마우스 포인터를 화면의 오른쪽 윗부분으로 이동하여, 마우스 왼쪽 버턴을 클릭하여 중심점을 지정하고 원을 그려준다.

 

 

 

 

[스케치] 탭 - [작성 패널] - [직사각형] - [폴리곤] 도구를 선택한다. 상기화면과 같이 화면의 오른쪽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여 임의의 점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다.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시키면 6각형의 폴리곤이 나타난다. 이때 [폴리곤]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내접(원에 내접), 외접(원에 외접) 아이콘이 나타나며 면의 개수를 지정할 수 있다. 폴리곤의 외각선을 그리기 전에 먼저 지정해야 한다. 외접을 지정하고 면의 개수를 10으로 지정한다.

 

 

 

 

원의 수직방향에서 클릭을 하면 상기화면과 같이 원에 외접하는 폴리곤이 형성된다. 이때 [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폴리곤이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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