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의 함수 및 기능 이용하기 TIP : 두 배열 요소를 곱하여 그 합계 구하기(SUMPRODUCT() 함수)

IT정보/엑셀 팁(Excel Tip)

by 상민짱짱 2023. 5. 30. 07:00

본문

728x90
반응형
엑셀에서 일반적인 곱셉은 수치와 연산자 *를 직접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함수를 이용하여 곱셈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SUMPRODUCT() 함수 알아보기

 

 

SUMPRODUCT() 함수는 수치 배열에 대하여 각각 대응하는 요소의 곱을 구하고, 그 결과의 합을 구하는 함수이다. 일일이곱셈을 한 다음 합계를 구하는 것보다 계산이 간편해 진다.

 

 

=SUMPRODUCT(Array1,Array2,Array3,...)

 

 

- Array1,Array2,Array3,... : 계산 대상이 되는 배열을 콤마로 구분하여 최대 30개까지 지정한다.

 

 

 

 

2. SUMPRODUCT() 함수를 이용한  합계구하기

 

 

아래의 표는 이익률과 각 달의 매출액을 곱한 다음 해당 월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으로 SUMPRODUCT() 함수를 이용할 것이다. 즉 '=단가×이익율×월매출'을 계산한 다음 월별 합계를 구하는 방법이다. 만일 SUMPRODUCT() 함수를 이용하지 않으면 PRODUCT() 함수를 이용하여 각 상품명의 월 매출액을 구한 다음 SUM() 함수를 이용하여 합계를 구해야 한다.

 

 

 

 

총합계 값을 산출하기 위하여 'G14' 셀을 클릭한 다음 함수마법사를 클릭한다.

 

 

 

 

[함수 마법사]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범주 선택(C) : 수학/함수' - '함수 선택(N) : SUMPRODUCT'를 선택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함수 인수]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Array1 - $E$4:$E$13', 'Array2 - $F$4:$F$13', 'Array3 - G4:G13'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총합계(G14)의 값으로 '2,596,704'이라는 값이 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14' 셀의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K14' 셀까지 드래그 앤 드롭을 실행한다. 'G14:K14'까지 합계금액이 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