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재가치와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영관리/투자이론

by 상민짱짱 2021. 7. 10. 22:15

본문

728x90
반응형

내재가치


 

 

 

 

주식이나 채권을 비롯한 증권의 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 방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증권이 현재 싼지 비싼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증권의 공정한 시가(fair market value)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공정한 가치는 기업의 내재가치를 반영한 가격이다. 

 

 

 

 

상기의 그림을 보면 증권을 평가하는 시점에서 그 증권이 어느 포지션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내적 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다면 낮은가격에 매수가 가능하고 높은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반대로 기업의 내적 가치가 고평가 되어 있다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처분하여 비록 낮은수익률이라 할지라도 증권의 시장가격이 하락하는 것에 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증권 투자의 기본 원리는 그 증권이 가진 내적가치 및 공정한 가치를 찾아내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행위를 하는 것을 증권의 평가(valuation)이라 한다.  증권의 평가는 기본적으로 증권을 발행한 기업의 수익력과 리스크를 고려할 때 예상되는 적정가격의 산정에 있다. 만약 현재가치가 적정가치보다 높으면 그 증권은 고평가되었으므로 처분해야 하고, 반대로 현재가치가 적정가치보다 낮게 평가되어 있다면 매입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을 수익률 개념으로 접근하면 고평가된 증권은 내재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되어 있으므로 내재가치가 실질적으로 반영이 되면 가격이 하락하게 되어 그 만큼 수익률이 낮아지게 되므로 매도를 해야 한다. 반대로 저평가된 증권은 내재가치에 비해 낮게 평가되어 있으므로내재가치가 실질적으로 반영되게 되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그 만큼 수익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매수를 해야 한다.

 

 

실제 글로써 이렇게 설명을 하면 간단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이것을 현실적으로 적용하거나 응용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증권의 가치평가에 시간을 투자하여 연구를 하고 분석을 하였지만 이것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가설이나 학설은 찾아보기 힘들다.

 

 

주식과 채권의 경우를 예를 들어보면, 채권의 경우 증권의 수익이 확정되어 있고 원금상환의 만기가 있을 뿐만아니라 현재의 이자율에 따라 가격이 변하므로 평가가 비교적 쉬운 반면 주식은 배당금이 확정되어 있지 않고 만기 자체가 없으므로 평가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실제 채권 투자에 비해 주식의 투자가 리스크가 많이 따르지만 이에 비해 수익률은 주식이 훨씬 큰 것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따라서 개별주식에 대한 집중적 투자보다는 여러 주식에 대한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발생되는 리스크을 분산시키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원금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 관리


 

 

 

 

 

개인 투자자는 증권투자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기 어렵다. 투자금액이 별로 크지 않고 투자자가 다른 직업을 영위할 경우 증권분석을 하는데 많은 역량을 투입할 수 없는게 현실이다. 정확한 내재가치 산정에 요구되는 기법에 대한 지식 자체가 결여된 상태로 증권에 투자하는 것은 자칫 원금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대단히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러한 투자자들은 직접 투자보다는 작은 금액이 모여 구성된 펀드나 수익증권과 같은 포트폴리오가 투자자의 간접투자 수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가 중심이 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포트폴리오는 증권투자를 하나의 의사결정과정으로 이해되어 투자관리를 통해 증권투자의 전문화, 과학화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투자행태는 수만은 투자자들을 한곳에 모아서 전문 매니저에 의해서 관리된다.

 

 

포트폴리오의 속성은 계획(plan), 집행(do), 통제(see)의 3단계 순환과정을 거치는데 포트폴리오 관리도 포트폴리오 계획(plan), 증권분석과 선택(do), 투자성과의 평가와 수정(see)의 순환과정을 가진다.

 

 

 

 

 

포트폴리오 계획에서는 투자기간, 목표수익률, 위험허용도를 고려한 투자목표 설정단계, 투자자금을 무위험자산과 위험자산에 어느 정도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 자본배분단계, 위험 자산 중에서도 주식과 채권 그리고 기타 위험상품에 어느 정도 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자산 배분 단계로 나뉘어 진다.

 

 

증권선택과 분석과정에서는 많은 증권의 위험률과 기대수익률을 계산하는 증권분석, 같은 수준의 리스크를 가진 포트폴리오 중에서 가장 기대수익률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거나 같은 수준의 기대수익률을 가진 포트폴리오 중에서 가장 위험이 낮은 포트폴리오를 결정하는 증권선택, 투자자의 위험선호도를 고려한 적정포트폴리오 선택 등으로 나뉘어 진다.

 

 

투자성과평가와 수정은 위험을 고려하여 실현된 투자수익률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비교기준수익률이 있다면 벤치마킹 수익률과 실현수익률의 차이를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기간별, 펀드 목적별로 구성종목과 비율을 교체 수정하는 것이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