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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개에 대해 알아보자.

경영관리/투자이론

by 상민짱짱 2021. 7. 17.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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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공개는 대주주 1인이나 몇몇 특정 주주에게 소유한 주식을 일반대중도 살 수 있게 하여 주식소유가 분산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공개의 방법으로는 기존 주주들의 신주인수권을 포기하게 하고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신주를 공개모집하는 공모와 기존 주주들이 소유하는 주식을 일반인들에게 매출하는 방법인 구주매출이 있는데, 이 두 개의 방법이 병행되기도 한다. 공개를 위해서는 2~3개월간의 준비가 필요하고 공모된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므로 기업공개는 곧 상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공개된 기업은 상장된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업공개는 국민경제적 입장에서 볼 때 기업성과를 보는 모든 국민에게 배분하려는 목적에 부합되고, 기업의 자본조달수단을 간접금융 형태에서 직접금융 형태로 유도하는 계기가 되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기업공개는 자금조달 능력이 증대되고 기업의 공신력 재고 및 효율적 경영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서 그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기업공개를 위한 요건은 당시의 경제상황과 주식시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신축적으로 바뀐다. 기업공개를 위해서는 유가증권 성장규정, 유가증권 인수업무규정 및 기타 등록법인 관리규정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기업공계시 혜택은 크게 세제상 혜택과 증권거래법의 법률상의 혜택을 들 수 있다. 

 

 

1) 세제상 혜택

 

① 초과유보수득에 대한 법인세 비과세

 

② 증자 소득공제

 

③ 주식 양도시 양도차익 비과세

 

④ 주주의 배당소득세부담 경감

 

 

2) 증권거래법의 법률상의 혜택

 

① 무의결권주 발행한도 확대

 

② 신종사채의 발행

 

③ 사채발행한도의 특례

 

④ 주식배당의 특례

 

 

 

 

 

 

 

 

 

발행주식의 인수가격은 원칙적으로 발행회사와 주간사회사가 협의하여 결정하는데 주간사회사는 발행회사의 수정 후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산출된 자산가치, 수익가치 그리고 상대가치를 기초로 발행가격을 결정한다. 발행가격은 위의 세 가지 주식가치를 기계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증시상황, 경제상황, 기업의 성장성, 그리고 동종업종의 향후전망 등을 충분히 감안하여 종합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자산가치는 발행회사의 1주당 순자산가치를 말한다. 수익가치는 발행회사의 미래 수익력을 현재가치화한 금액으로서 1주당 순이익을 말한다. 즉, 수익가치는 평균주당 추정이익을 자본환원율로 나눈 값으로 한다. 본질가치는 자산가치와 수익가치의 산술평균이다. 상대가치는 유사회사의 주가평균과 유사회사의 주당 경상이익 및 주당 순자산을 비교하여 평가한 상대적 시가이다.

 

 

우리나라의 인수가격 결정기준에 의하면 공모주식의 인수가액은 본질가치와 상대가치를 산술평균한 범위내에서 결정하여야 한다. 다만 유사회사가 없을 경우 본질가치의 범위내에서 결정한다.

 

 

 

 

 

 

 

 

 

최초로 공개하는 기업의 주식 공모가격의 결정은 그 주식에 투자하는 신규투자자나 구주주에게도 중요하다. 이는 공개기업주식(Initial Public Offer : IPO)의 공모가격이 적정수준보다 너무 높으면 구주주에게 유리하고 신규투자자에게 불리하다. 반대로 공개기업주식의 공모가격이 적정수준보다 너무 낮으면 구주주에게 불리하고 신규투자자에게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미국과 같은 서구권의 국가들에서는 IPO가 적정가격보다 저평가되어 발행되므로 신규투자자에게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어서 중요한 투자처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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