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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프로 : 목조 주택 - 1. 건물의 기본 형태 만들기

IT정보/스케치업(Sketch UP) 따라하기

by 상민짱짱 2022. 4. 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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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주택의 종류는 경량 목구조, 중목구조, 통나무 주택 등이 이다. 이중에서 경량목구조가 가장 많이 시공되고 있으며 콘트리트를 이용한 주택시공보다 공사기간도 짧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또한 벽체가 얇아 내부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이 가능하고 나무재질로 인하여 단열또한 우수한 편이다. 요즘에는 친환경 소재가 개발되어 유해 독소 배출이 극히 적다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한다. 

 

 

 

 

 

01. 스케치업 프로(SketchUp Pro) 2021을 실행하면 [SketchUp 시작] 템플릿(Templet) 창이 나타난다. 목록에서 '건축(밀리미터)'를 선택한다.

 

 

 

 

02. 템플릿에서 '건축'을 선택하면 상기화면과 같이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03. [직사각형(Rectangle)] 도구를 선택한다.

 

 

 

 

04. 캐릭터 주변의 임의의 점에서 클릭하여 오른쪽 방향으로 직사각형을 형성한 다음 수치입력창에 '14500,5500'인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05. [직사각형(Rectangle)]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정면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클릭하여 왼쪽으로 이동한 다음 '6900,4400'인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06. [직사각형(Rectangle)]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뒷면의 왼쪽 위 모서리를 클릭하여 오른쪽으로 이동한 다음 '5700, 1800'인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07. [선택(Select)] 도구를 선택한다.

 

 

 

 

08. 다음과 같이 왼쪽 위의 모서리의 오른쪽에서 드래그하여 왼쪽으로 이동하여 점선 사각형을 형성해 본다.

 

 

 

 

09. 점선 사각형안에 들어갔던 왼쪽선과 오른쪽 선이 선택되어 파란색 선으로 변경된다.

 

 

 

 

10. [Delete]를 눌러서 선택된 선들을 지워준다.

 

 

 

 

11.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12. 뒷쪽의 길다란 면을 클릭하여 윗쪽 방향으로 끌어낸 다음 수치입력창에 '5350'을 입력하여 입체를 형성한다.

 

 

 

 

13. [밀기/끌기(Push/Pull)]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앞쪽의 면을 클릭하여 윗쪽 방향으로 끌어낸 다음 수치입력창에 '3550'을 입력하여 입체를 형성한다.

 

 

 

 

14.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15. 큰 건물과 작은 건물이 만나는 벽의 세로면의 상부 가로선의 중간점을 기준으로 양쪽 아랫부분으로 대각선을 그려준다.

 

 

 

 

16.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17. 큰 건물의 앞쪽에 그려진 삼각형의 면을 선택하여 정면으로 끌어낸 다음 작은건물의 모서리를 클릭하여 지붕 모양을 그려준다.

 

 

 

 

18.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19. 정면의 작은 건물에서 지붕과 벽면의 중간 수평선을 지워준다.

 

 

 

 

20. [지우기(Eraser)]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우측면의 작은건물과 큰건물 사이의 중간 수직선을 지워준다.

 

 

 

 

21. [지우기(Eraser)]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큰 건물 정면의 중간 수직선을 지워준다.

 

 

 

 

22.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23. 큰건물의 우측 윗부분의 중간점을 클릭하여 수직방향으로 이동시킨후 수치입력창에 '1800'을 입력하여 수직선을 그려준다.

 

 

 

 

24. 수직선의 윗쪽 끝점에서 양쪽으로 건물의 모서리로 선을 연결하여 대각선을 그려준다.

 

 

 

 

25.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26. 가운데 수직선을 지워준다.

 

 

 

 

27.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28. 방금 그려진 삼각형의 뒷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29.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30. 삼각형면을 선택하여 왼쪽방향으로 끌어내어 건물의 끝단부 모서리까지 연결시켜 준다.

 

 

 

 

31.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32. 건물의 좌측면 지붕이 잘 보이게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33. 줄자도구(Tape Measure Tool) 도구를 선택한다.

 

 

 

 

34. 지붕면의 왼쪽 대각선을 클릭하여 오른쪽 아랫부분의 수평선과 수직선이 만나는 교차점을 클릭하여 보조선을 그려준다.

 

 

 

 

35.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36. 클릭했던 교차점을 클릭하여 보조선을 따라서 대각선으로 지붕면과 만나는 교차점을 클릭하여 대각선을 그려준다.

 

 

 

 

37.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38. 보조선을 지워준다.

 

 

 

 

39.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40. 대각선을 기준으로 윗부분을 밀어서 뒷쪽으로 튀어나온 벽까지 일치되게 만든다.

 

 

 

 

41.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42. 지붕면 아래에 있는 수평선을 지워준다.

 

 

 

 

43.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44. 건물의 우측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45.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46. 지붕면 아래에 있는 수평선을 지워준다.

 

 

 

 

47.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48. 건물의 좌측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49. 줄자도구(Tape Measure Tool) 도구를 선택한다.

 

 

 

 

50. 건물의 아랫쪽 모서리를 클릭하여 수직으로 이동한 다음, 수치입력창에 3050을 입력하여 보조선을 그려준다.

 

 

 

 

51.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52. 보조선과 건물의 좌우 모서리가 만나는 점을 이어서 수평선을 만들어 준다.

 

 

 

 

53.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54. 수평선의 아랫벽면을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3050을 입력하여 벽면을 돌출시킨다.

 

 

 

 

55.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56. 돌출시킨 벽면의 오른쪽면의 교차점에서 수직선을 그려준다.

 

 

 

 

57. [선택(Select)] 도구를 선택한다.

 

 

 

 

58. 캐릭터를 선택한다.

 

 

 

 

59. [이동(Move)] 도구를 선택한다.

 

 

 

 

60. 선택된 캐릭터를 화면의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61.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62. 수직선으로 그려진 왼쪽의 벽면을 클릭하여 오른쪽으로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4400을 입력하여 벽면을 돌출시킨다.

 

 

 

 

63.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64. 돌출시킨 뒷쪽 벽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65.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66. 돌출시킨 뒷쪽 벽면을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1200을 입력하여 벽면을 돌출시킨다.

 

 

 

 

67.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68. 건물의 좌측면과 뒷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69.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70. 건물의 뒷면 수직면과 수평면이 만나는 교차점을 기준으로 아래로 수직선을 그려준다.

 

 

 

 

71.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72. 건물의 뒷쪽 방향으로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1000을 입력하여 벽면을 돌출시킨다.

 

 

 

 

73.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74. 돌출시킨 벽면의 뒷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75.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76. 뒷면을 클릭하여 왼쪽으로 끌어내어 수치입력창에 1200을 입력하여 벽면을 돌출시킨다.

 

 

 

 

77.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78. 건물의 좌측면과 뒷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79.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80. 건물의 오른쪽 모서리의 중간을 클릭하여 수직으로 이동한다음 수치입력창에 1150을 입력하여 수직선을 그려준다.

 

 

 

 

81. [선(Line)]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모서리의 양쪽 꼭지점으로 대각선을 각각 그려준다.

 

 

 

 

82.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83. 지붕선을 그리기 위해 임시로 그린 수평선을 지워준다.

 

 

 

 

84.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85. 지붕면을 클릭하여 뒷쪽으로 끌어내어 큰 건물의 정면과 맞닿게 만들어준다.

 

 

 

 

86. [밀기/끌기(Push/Pull)]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붕면을 클릭하여 뒷쪽으로 끌어내어 큰 건물의 뒷면과 맞닿게 만들어준다.

 

 

 

 

87. [밀기/끌기(Push/Pull)] 도구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지붕면을 클릭하여 뒷쪽으로 끌어내어 작은 건물의 뒷면의 모서리와 맞닿게 만들어준다.

 

 

 

 

88.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89. 지붕의 반대편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90. [선(Line)] 도구를 선택한다.

 

 

 

 

91. 건물의 벽면에 대각선으로 선을 그려준다.

 

 

 

 

92. [밀기/끌기(Push/Pull)] 도구를 선택한다.

 

 

 

 

93. 삼각형면을 클릭하여 앞으로 끌어내어 건물의 지붕이 완성되게 만들어준다.

 

 

 

 

94.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95. 불필요한 선들과 보조선들을 지워준다.

 

 

 

 

96. [궤도(Orbit)] 도구를 선택한다.

 

 

 

 

97. 건물의 우측면이 보이도록 화면뷰를 전환해 준다.

 

 

 

 

98. [지우기(Eraser)] 도구를 선택한다.

 

 

 

 

99. 건물의 수평선을 지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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